1. 마케팅 용어를 모르기 때문인가?
자주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 리스트를 만들어 하루 딱 3~4개만 이해하고 정리해 봅니다. 대화할 때 일부러 그 용어들을 사용해 보아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보는 것도 좋고요! 누군가를 가르쳐줄 때 가장 학습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풋풋레터에서 매주 소개해 드리는 용어 3가지로 해보셔도 좋습니다.
2. SNS 또는 마케팅 관련 툴의 사용법을 모르기 때문인가?
마케팅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SNS나 툴이 무엇인가요? 유튜브 또는 강의, 책을 통해 그것부터 배워봅니다. 배운 내용을 직접 실행하고,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을 기록해 보세요. 이 기록들이 쌓이면 엄청난 무기가 될 겁니다.
3. 마케팅이 무엇인지 나만의 정의를 모르기 때문인가?
모든 것은 정의부터 시작되죠! Minkyu Park님이 생각하는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딱딱한 사전적 정의가 아닌, 나만의 마케팅 정의를 내리고 이것이 왜 필요한지 스스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4. 마케팅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히 모르기 때문인가?
마케팅을 통해 변화를 만들고 싶은 모습을 그려 보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와 수치를 설정해 봅니다. 목표가 명확하게 정해지면, 이를 이루기 위한 행동들은 생각보다 심플하다는 걸 알 수 있어요.
5. 광고와 마케팅에 투자할 예산이 없기 때문인가?
사용할 수 있는 예산과 기간을 확인하고 가장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 마케팅 방법에 집중할 수 있어요. 마케팅은 고객과의 끊임없는 접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한 방을 노리기보다는 작은 성과 만들기를 반복하고 추가적인 예산 투자를 계획해 보아요! 만약 가용 예산이 전혀 없다면 직접 마케팅을 배우고 실행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요. (0원으로도 가능한 'SNS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어떤 마케팅 책이나 강의를 들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인가?
베스트셀러도 좋지만, 현재 내가 고민하는 문제의 해결책을 주제로 한 책이나 강의를 직접 찾아보고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실행'이 가장 중요한 것 아시죠?!
7. 마케팅을 배울 시간이 없기 때문인가?
하루 중 30분이라도 마케팅에만 투자할 고정적 시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해요. 혼자서 어렵다면 스터디 or 모임에 들어가서 환경설정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8. 마케팅은 임직원 또는 대행사에 맡기고, 나는 다른 일에 집중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인가?
추후에 위임을 하게 되더라도 기본적인 내용과 업계의 흐름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결정권자가 마케팅을 모르면서 마케팅 결정을 내리는 것은 돈 버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긴다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에요!
9. 아는 것은 많은데, 단지 실행하지 않기 때문인가?
지식이 아무리 많더라도 실행하지 않거나, 적용은 할 줄 모른다면..? 마케팅은 실행을 위해 배우는 것! 할 수 없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테스트를 진행해 봅시다. 성과가 좋은 것, 나쁜 것 각각의 이유를 분석해 보고, 다음에 보완해서 다시 테스트해 보는 과정의 연속으로요!
10. 위 모든 것에 해당하지만, ’ 행동‘하기가 힘들기 때문인가?
책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에서는 시작이 힘든 이유가 여러 가지 있지만 결국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절실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시간·비용적으로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사소할 정도의 목표를 세우고 딱 거기까지만 달성하기를 해보아요.
'사업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형 광고를 시작한 올리브영의 리테일 미디어 (10) | 2024.09.04 |
---|---|
스타트업 성장 곡선에 따른 적합한 창업가 스타일 분류. (5) | 2024.09.01 |
산업계와 금융계의 경계를 넘나드는 특수 금융 (feat. VC의 투자 방식) (0) | 2024.08.19 |
매뉴얼과 템플릿 (feat. 제로베이스에서 토론과 협의를 거쳐 나온 결과물) (0) | 2024.08.19 |
우리 회사 똘똘한 제품 2024 대한민국 소싱위크에서 판로 찾자! (0) | 2024.08.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