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혈당을 조절하는 10가지 식생활 요령 (feat. 생활 습관)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7. 2.
반응형

혈당을 조절하는 10가지 식생활 요령 (feat. 생활 습관)
혈당을 조절하는 10가지 식생활 요령 (feat. 생활 습관)

 

1. 알맞은 양의 식사를 한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이 오르고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식사는 적은 듯이 하는 것이 좋다.

 

2. 식품은 골고루 먹는다

가능한 한 다양한 종류로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균형된 식사를 위해서는 밥과 함께 고기, 생선, 두부, 계란 등의 육류찬과 시금치, 오이 등의 야채찬을 반드시 갖추어 먹고 간식으로 우유와 과일을 먹는다. 이때 한 가지 주목하자! 최근 들어서는 고기가 원천이 아닌 단백질 식품의 섭취를 권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예를 들어 두부나 비지, 콩, 팥, 잡곡밥, 달걀 흰자위, 저지방 우유 등의 섭취가 권장되고 있다.

 

3.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식사와 간식 시간은 항상 일정한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당의 변동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식사와 식사 사이는 4~5시간의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4. 밥과 과일을 많이 먹는다면 우선적으로 줄인다

당질이 높은 음식은 혈당을 많이 올린다. 곡류와 과일은 당질이 많이 포함된 식품군이다. 만약 밥과 국, 김치로 식사를 하였다면 상대적으로 많은 당질을 섭취하게 되므로 이로 인해 혈당 조절이 어렵게 된다. 따라서 고기나 두부, 생선 등의 어육류군의 섭취량을 조금 더 늘려보는 것이 좋다.

 

5. 공복감을 줄이기 위해 20분 이상 천천히 식사한다.

식사를 빨리 하게 되면 만복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 많은 양의 식사를 하게 된다.

 

반응형

6. 음식의 간은 싱겁게 한다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의 이용을 줄인다. 김치, 젓갈, 장아찌, 소시지, 베이컨, 라면수프 등의 섭취도 줄인다. 짠 음식은 국물을 남긴다. 미원, 다시마 등의 조미료 사용도 줄여야 한다.

 

7. 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피해야 한다

당뇨병이 당분을 처리하는 기능이 시원치 않아서 생긴 병인 만큼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인슐린과 관계가 있는 모든 기관과 조직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단맛이 필요할 때는 설탕 대신에 인공감미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흰밥이나 흰 국수, 감자 등도 피해야 할 음식이다.

 

8. 고섬유 식사를 한다

잡곡밥을 먹고 야채류와 해초류를 충분히 먹도록 한다.

 

9. 금주·금연은 필수이다

혈당치를 높이는 데 있어서도 담배와 술은 최대 적이다.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오늘 당장 담배와 술은 끊자

 

10. 야채국은 하루 1~2회 정도 먹는다

최근 미국에서는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는 식사법의 하나로 야채국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채소가 잔뜩 들어가 있는 야채국을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고, 또 채소에 풍부한 좋은 영양분과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고 있다.


 

 

지끈지끈 지긋지긋한 편두통 잠재우는 방법 (feat. 예방 요법)

1. 특별한 원인 없이 한쪽 머리가 쑤시듯 아프다면?특별한 원인 없이 한쪽 머리가 쑤시듯 아프다면 편두통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편두통은 가장 흔한 두통의 하나로서 일반인의 약 10%가

mkpark03.tistory.com

 

 

건강하게 장을 살리는 11가지 식품 총정리 (feat. 장까지 튼튼하게)

1. 파프리카비타민, 식이섬유, 수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파프리카 1개와 사과 1개를 녹즙기나 믹서기로 갈아 드시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숙변제거와 쾌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고구마

mkpark03.tistory.com

 

 

대추에 대한 기본 상식 (feat. 9가지 효능과 부작용)

1. 대추의 효능1) 대추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입니다.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나 다른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대추를 먹으면 기침 완화에 좋습니다. 2) 대추는 비염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