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도가 벌써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는데요. 시간이 부쩍 빨리 지나가는 것 같은 요즘입니다. 오늘은 어떤 주제로 인사를 드려야 할지 꽤 오래 고민을 했었는데요. 그동안 제가 지하철로 출퇴근하면서 봐왔던 콘텐츠들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1. 팀 쿡의 이야기, 기업의 리더란
가수 두아리파가 호스트인 [Dua Lipa at your service]의 가장 최신 에피소드(23년 11월)의 게스트는 애플의 CEO, 팀 쿡이었습니다. 저는 애플 팟캐스트를 통해 들은 터라 두아 리파와 이야기하는 팀 쿡의 모습이 상상이 안 갔었는데요. 영상으로 보니 기업인의 느낌보다는 굉장히 편안한 차림으로 서로 편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인 애플, 그리고 애플을 경영하는 팀 쿡의 경영·리더십 마인드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팀 쿡의 이야기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팀 쿡의 하루 일과
팀 쿡은 굉장한 아침형입니다. 새벽 4시나 5시에 일어나서 한 시간 동안 이메일을 체크하고 답변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시간 동안에는 고객과 직원의 의견을 듣는다고 합니다. 이후 운동을 끝내고 개인적인 정리를 마친 후, 사무실로 출근해 동료들과 협업을 시작합니다. 그는 하루 일과를 제품 팀, 마케팅 팀, 임원 등 회사의 구성원들과 시간을 나누어 이슈를 처리하거나 미래 계획을 세우는 데 집중합니다.
2) 팀 쿡의 업무 철학
물론 거대 기업의 CEO이니 여러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그의 하루 일과 중 고객과 직원들과의 소통의 비중이 굉장히 큰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서 우리는 팀 쿡이 협업과 소통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리더)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더 많은 협업과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며, 그로부터 발생하는 아이디어 발전을 도모합니다. 그래서일까요, 현재 애플은 3조 달러의 기업 가치를 가진 회사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팀 쿡의 삶의 배경(background)
사실 팀 쿡은 어렸을 적부터 부모님으로부터 삶의 목표 설정과 일의 가치에 대해 배웠다고 하는데요. 13살 땐 새벽에 일어나 신문 배달을 했고, Tasty Freeze라는 로컬 햄버거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 학자금을 모으기 위해 다양한 일을 했다고 합니다. 일의 가치를 경험했다는 것은 다양한 일을 시도했던 경험들이 쌓였다는 것이겠죠. 그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여러 기회를 창출, 애플의 CEO 자리까지 오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리더는 명확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20여 년간 실리콘밸리에서 개발자이자, 리더를 경험하신 Upzen의 한기용 대표님께서는 야후에서 처음 만났던 매니저에게 ‘리더의 결단력’ 그리고 ‘부드러움과 단호함의 공존’에 대해 배웠다고 합니다.
결국에 리더에게 제일 중요한 능력은 명확한 결단을 내리는 것인데요. 이러한 결단은 ‘팀원과의 신뢰’로부터 형성됩니다. 팀원들이 리더를 신뢰할수록 리더에게 더 많은 의견들을 어필할 것이고, 리더는 팀원들과 부드러운 관계를 유지하되, 단호한 피드백으로 신뢰를 얻을 것입니다.
3. 리더십에는 어떠한 기술이 필요할까
조지프 나이(Joseph S. Nye Jr.) 교수는 하버드 케네디 스쿨의 학장이자, 미국의 정치학자였습니다. 마흔 살 때 미 국무부 차관으로 임명되었던 그는 정치계에 적응하면서 리더십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그가 이야기하는 리더십에서 필요한 기술은 크게 6가지로 [정서지능, 비전, 소통, 조직관리, 마키아벨리 전략, 맥락 지능]이 있는데요. 여기서 또 크게 소프트 파워, 하드 파워, 그리고 스마트 파워로 나뉘게 됩니다.
1) 소프트 파워
소프트파워는 ‘정서지능, 비전, 소통’으로, 상대에게서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① 정서지능
리더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감정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만약 실패할 경우 그것이 되돌아와 나의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은 정서지능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정서지능은 타인과 연결하는데 굉장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타인이 나에게 호감과 매력을 느끼도록 만들어줍니다.
② 비전
타인에게 의미 있는 미래상을 제시합니다. 리더십도 팀이 있어야 발휘되는 것이겠죠. ‘나’와 함께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자발적으로 따를 수 있도록 하는 힘. 그것이 비전입니다.
③ 소통
리더십에서 소통이 빠질 수 없겠죠. 소통에는 언어적 소통과 비언어적 소통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리더십 하면 훌륭한 연설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언어적인 소통도 때로는 언어적 소통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비언어적 소통에 뛰어났던 ‘마하트마 간디’입니다.
2) 하드 파워
하드파워는 강압과 대가 지불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기술입니다. 하드파워 기술은 조직을 관리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리더에게는 필수입니다.
① 조직관리
조직 내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고,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보상하는 기술입니다.
② 마키아벨리 전략
16세기 이탈리아의 유명한 사상가 ‘마키아벨리’ 이름을 딴 마키아벨리 전략은 적의 약점과 강점을 적절히 활용하여 적이 나를 따르게 만드는 최소 승리 연합을 구성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공포심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비전·소통과 결합하여 사용한다면 더욱더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파워
스마트파워는 하드파워와 소프트파워를 합친 개념입니다.
① 맥락 지능
장기 전략에 맞춰 전술을 조정하는 직관적인 판단 능력입니다. 변화하는 상황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하죠. 리더라면, 어느 상황에서도 맥락을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조지프 나이 교수는 위의 6가지의 기능은 누구든지 배워서 익힐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아무리 타고난 리더일지라도 처음부터 타고났을까요?. 그들도 분명히 많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서서히 리더십을 익히지 않았을까요?
오늘의 이야기는 리더십/소통, 심리, 집중력에 대한 콘텐츠들을 가지고 와보았는데요. 부디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업 > 자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의 맹점, 과학은 왜 인간 경험을 간과해선 안 되는가? (0) | 2024.09.17 |
---|---|
올더스 헉슬리, <영원의 철학>에 대한 변명 (feat. 과학적 물질주의도 하나의 형이상학) (2) | 2024.09.17 |
행복이란 무엇일까 (feat. 내향인들도 여러 사람들과 함께할 때 더 즐겁다) (1) | 2024.09.14 |
사람이 성찰을 통해 성숙하게 만드는 목표 (6) | 2024.09.10 |
나만 알고 싶은 숏폼 꿀팁 (feat. 2024 TikTok Creative Day) (7) | 2024.09.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