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식후에 지키면 좋은 7계명 (feat. 올바른 생활 습관)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6. 24.
반응형

식후에 지키면 좋은 7계명 (feat. 올바른 생활 습관)
식후에 지키면 좋은 7계명 (feat. 올바른 생활 습관)

 

1. 일계 (一誡)

식후에 담배를 피우지 말 것. 식사 후에는 위장의 연동(聯動) 운동이 늘어나고, 혈액순환이 빨라져 담배 속의 유독물질이 더 많이 인체 내에 흡수된다.

 

2. 이계(二誡)

식후에 바로 과일을 먹지 말 것. 대부분의 사람들은 후식으로 과일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정반대로 식사 후에 바로 과일을 먹으면 뱃속이 부풀어 오른다. 그리고 과일 속에 포함된 단당류(單糖類 : 포도당, 과당 등) 물질이 위 속에 정체되고, 효소로 인해 발효되어 뱃속이 부풀어 오르고 부글부글 끓게 된다. 과일은 밥 먹기 30분~1시간 전에 먹거나, 식사 후 2시간 지나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3. 삼계(三誡)

식사 후에 허리띠를 풀지 말 것. 허리띠를 늦추면 복강 내의 압력이 갑자기 떨어지며, 소화기관의 활동이 증가되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위하수(胃下垂)와 장폐색 (腸閉塞)이 발생할 수 있다.

 

4. 사계(四誡)

식사 후에 차를 마시지 말 것.  찻잎에 있는 타닌이 음식물의 단백질과 결합해 소화하기 힘든 응고물을 만든다.

 

5. 오계(五誡)

식사 후에 많이 걷지 말 것.  많이 걸으면 소화기 계통에 있던 피가 사지 (四肢)로 옮겨가기 때문에 음식물의 소화흡수에 지장이 생긴다.  단, 30~40분 가볍게 산책하는 것은 건강에 좋다.

 

6. 육계(六誡)

식사 후에 목욕하지 말 것.  바로 목욕을 할 경우 소화기 계통에 있는 피가 줄어든다. 그러므로 음식물의 소화흡수에 지장을 초래한다.

 

7. 칠계(七誡)

식사 후에 잠을 자지 말 것.  바로 잠을 자면 음식물이 위장 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소화흡수에 지장을 초래한다.


 

 

알고 먹자! 10가지 잡곡의 효능 (feat. 건강을 위한 상식)

1. 팥팥은 달고 독이 없으며, 성질이 따뜻합니다. 성분은 섬유질,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비타민B1이 다량 함유되어 각기병등의 치료약으로도 널리 쓰이며, 당뇨병에는 팥과 호박, 다시마를 삶

mkpark03.tistory.com

 

 

기침 빨리 멈추는데 최고 좋은 7가지 음식 (feat. 환절기 유행, 기침)

1. 무총각무김치 좋아하세요? 무는 비타민C와 물이 많아 기침을 빨리 멈추게 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 어린이가 목감기를 심하게 앓을 때는 무즙을 내어 꿀을 타서 먹이면 효

mkpark03.tistory.com

 

 

아침밥을 챙겨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feat. 건강한 삶)

1. 뇌를 깨우는 아침밥아침밥은 두뇌 회전에 필요한 당질을 공급하여 창의력, 기억력 등을 향상해 줍니다. 아침밥을 거르면 점심때까지의 공복시간이 약 17시간이 되어 장시간 저혈당 상태에 있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