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요리를 과학의 경지로 이해하고 싶다면 봐야 할 책 (feat. 더 푸드 랩)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7. 11.
반응형

요리를 과학의 경지로 이해하고 싶다면 봐야 할 책 (feat. 더 푸드 랩)
요리를 과학의 경지로 이해하고 싶다면 봐야 할 책 (feat. 더 푸드 랩)

 

1,000페이지 가까이 되는 엄청 무거운 책이다. 값도 5만 원이나 한다. 시골 내려와서 밥을 해 먹어야 하는 상황에서 그래도 요리 기본은 알아야지 하고 샀던 책이다. 너무나 두꺼운 책이라 반만 보고 말았다. 정확히는 더 볼 필요가 없었다. 반도 보기 전에 이 책은 내가 요리를 보는 시각을 완전히 바꿔놨다. 그걸로 충분했다.

 

이 책 이전에 요리는 그냥 알던 대로 대충 하거나 인터넷에서 레시피 검색 해보고 했다. 이 책 이후는 원리를 생각하게 됐다. 레시피를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런 레시피가 생겼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예를 들면 고기 요리를 할 때 단백질의 변성온도 같은 걸 찾아보게 되었다.

 

소고기는 액틴, 미오신, 콜라겐, 미오글로빈 등의 단백질로 구성되는 데 각각의 변성 온도가 조금씩 다르다. 대부분의 단백질은 70도에서 변화가 생긴다. 식감이라든가 색이라든가 맛이라든가 이런 것이 100도나 200도 이런 온도가 아니라 50~70도 사이에서 결판이 난다.

 

반응형

마구잡이로 펄펄 끓이고 활활 타는 숯불에 고기를 올리고 이런 행위가 비싼 고기의 맛과 영양을 폭파시켜 버린다는 걸 알게 됐다. 계란도 단백질이라 계란 삶을 때 물을 70도 이상으로 계속 펄펄 끓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됐고, 고깃집에서 서빙하는 사람이 구워주는 고기가 맛이 없어졌다.

 

적당히 손맛 이런 것을 부정하고 요리를 과학의 경지로 이해하고 싶다면 봐야 할 책이다.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 (feat. 서인 3명 중 1명은 비만)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은 비만, 5명 중 1명은 복부 비만 상태라고 한다. 비만 인구는 갈수록 늘어나 1998년 25%대 중반이던 성인 비만율은 2016년 약 35%까지 치솟았다. 다이어트는 항상 어렵다. 다

mkpark03.tistory.com

 

 

만나면 독이 되는 10가지 식품들 (feat. 음식의 궁합)

1. 장어 복숭아=설사장어를 먹은 다음에 입가심으로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에 시달릴 수 있다. 장어는 속을 든든하게 해주는 반면 소화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장어에 들어있는 지방 때문이다.

mkpark03.tistory.com

 

 

심장 건강을 지키는 10가지 간단한 방법들 (feat. 건강 지키미)

1. 호두를 먹어라미국 예일대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에 호두 반 컵을 먹으면 혈관 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두에는 염증을 퇴치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2. 맥박수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