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자기개발

애매한 재능으로 승부보는 7가지 실전 전략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5. 4. 22.
반응형

애매한 재능으로 승부보는 7가지 실전 전략
애매한 재능으로 승부보는 7가지 실전 전략

 

천재는 아니지만 그래도 뭔가 해내고 싶으니까.

 

1. 재능 더하기 재능

재능이 애매하다는 것은 아직 내게 맞는 조합을 못 찾았다는 말이다. 애매한 재능도 두 개 이상 더해지면 특별한 능력이 된다. 글도 좀 쓰고 그림도 좀 그린다면 인스타그램 4컷 툰 또는 그림 에세이로 성공할 수 있다. 코딩을 좀 할 줄 알고 말재주가 좀 있다면 테크 유튜버가 될 수도 있다. 코딩 전문가와 원활하게 소통해 테크 브랜드 대표가 될 수도 있다. 적당한 디자인 감각이 있으며 관찰력이 좋다면 훌륭한 UX 리서처가 될 수 있다. 미국의 만화 작가 스콧 애덤스도 이렇게 말했다. “세계 최고가 아니더라도 두세 가지 능력을 적당히 결합하면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 애매한 재능과 흥미를 교차점에서 연결하면 새 포지션이 생겨난다. 이것을 노려보자.

 

2. 꾸준함이 이긴다

재능도 이길 수 없는 것이 성실함이다. 시작은 재능이라 하기 애매한 것이어도 남들보다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결국 상위권에 들게 된다. 재능은 일시적인 것이고 꾸준함은 복리처럼 쌓이는 견고한 것이니까. 작은 발전을 매일 반복하면 1년 후에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된다. 지금 당장 잘하려고 하지 말고, 그만두지 않으려고 노력하라.

 

3. SHOW YOURSELF

콘텐츠화한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브런치, 숏폼 등 어떤 플랫폼도 괜찮다. 애매한 실력부터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고 소통한다. 꾸준하게 계속할 힘이 되고 새로운 재능을 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소통한 사람들이 당신을 응원할 계기도 된다. 세상은 당신이 뭘 하고 있는지 모른다. 계속 보여줘야 한다. 꾸준한 업로드는 결국 수치가 되고 포트폴리오가 되어 성공의 발판이 될 것이다.

 

4. 연결해라

더 많은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든다. 애매한 재능일수록 쓸모를 인정받으려면 사람과의 연결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강점을 빌릴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든다. 누군가와 협업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으며, 강점을 찾을 수 있도록 멘토링을 통해 도움을 받는다. 내 약점을 채워줄 누군가와 연결되면 전체 능력치가 올라간다.

 

5. 틈새시장

작은 분야를 노린다. 좁고 깊게 승부한다. 대중적인 분야에서 100등을 하는 것보다 작은 틈새를 찾아 그곳에서 1등을 하는 게 낫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많지만,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 여행을 소개하는 블로그는 적다. 이런 주제를 깊게 판다. 서울 여행을 고려하는 외국인이 꼭 방문해야 할 블로그가 된다. 작고 독특한 주제로 시작하면 경쟁자가 적고 그만큼 존재감이 커진다.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

 

반응형

6. 스토리 만들기

성장과 극복의 서사는 언제나 통한다. 재능이 없었지만, 꾸준히 이렇게 노력하여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는 스토리 라인은 사람의 마음을 흔들기 마련이다. 늘 팔리는 스토리이며, 나의 약점도 콘텐츠로 만들 기회다. 미약한 시작일수록 오히려 좋다. 애매한 재능이 공감할 수 있는 인간적인 면모로 바뀐다.

 

7. 숲을 보라

나무가 아닌 숲을 본다. 끝까지 남는 사람이 이 판을 지배하는 거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마라톤처럼 생각한다. 당장 옆 사람이 힘을 짜내서 나보다 앞서간다고 해도 흔들리지 않는다. 단기 성과에 흔들리지 말자. 재능 있는 사람도 곧 지쳐 떠나는 게 이 판의 원리. 시간이 흐를수록 나의 별 볼 일 없던 재능이 쌓여 전문성이 된다. 천천히 계속 보여주면서 쌓아가면 “저 사람 대단한 능력을 갖췄다.”, “특별하고 멋지다”는 말을 반드시 듣게 된다.


 

 

질문에도 예의가 있다. 사회 초년생을 위한 7가지 질문의 기술

처음 사회에 발을 들이는 순간, 우리는 수많은 질문과 마주한다. 하지만 막상 입을 떼는 건 쉽지 않다. 눈치 없어 보일까 봐, 혹은 모자라 보일까 봐. 그러다 결국은 묻지도 못하고 실수를 반복한

mkpark03.tistory.com

 

 

평범했다가 갑자기 잘 나가는 사람의 7가지 특징

잘 나가고 싶다. 하지만 그 기회는 쉽게 오지 않는다.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누구나 가능한 방식으로, 조용히 방향을 바꾼 사람들이 결국 그 자리에 도달한다. “언제 저렇게 잘 됐지?

mkpark03.tistory.com

 

 

아무도 함부로 대하지 못하는 사람이 가진 6가지 분위기

그들에게는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특유의 분위기가 있다. 태도, 말투, 에너지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그것들을 알아본다. 1. 단호한 말투목소리가 크거나 말이 많지 않지만, 한마디 한마디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