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장마철, 에어컨 없이 실내 습기 제거하는 4가지 방법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7. 15.
반응형

장마철, 에어컨 없이 실내 습기 제거하는 4가지 방법
장마철, 에어컨 없이 실내 습기 제거하는 4가지 방법

 

습도가 높으면 세균과 곰팡이가 쉽게 증식한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계속해서 에어컨을 가동하기엔 전기세 폭탄을 맞을까 걱정된다. 다행히도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고도 실내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1. 환기하기

환기는 실외 공기를 들여야 실내에 머물던 습기를 날려 보내고, 각종 먼지와 냄새, 가스 등을 없애 준다. 아침과 저녁 해가 진 뒤 공기가 선선할 때 환기하는 것이 좋다. 다만, 비가 온 뒤에는 실외 습도가 실내보다 높으므로 환기를 피해야 한다.

 

창문을 열고 실내 방향으로 선풍기를 두면 더욱 효과적으로 습기를 제거할 수 있다. 반대로, 실내에서 빨래를 말려야 한다면 선풍기를 실외 방향으로 둔다.

 

2. 굵은소금, 숯, 신문지 등 천연 제습제 사용하기

굵은소금의 염화칼슘 성분은 제습효과가 뛰어나다. 빈 병이나 큰 그릇에 굵은소금을 넣어두면 습기가 제거된다. 이렇게 사용한 소금은 햇볕에 잘 말려 재사용할 수 있다. 숯은 미세한 구멍이 고밀도로 분포되어 수분을 흡수한다. 신문지 역시 습기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반응형

3. 식물 배치하기

습도 조절을 돕는 식물을 놓는 것도 집안 습도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 대나무나 아레카야자(Areca Palm), 스파티필룸(Spathiphyllum), 산세베리아(Sansevieria), 파키라(Pachira Aquatica), 드라세나(Dracaena) 등 습기를 먹는 식물을 높으면 효과적으로 습기를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식물들은 실내 습도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 청정기 역할을 한다.

 

4. 보일러 가동하기

기온이 매우 높은 여름철, 보일러를 가동하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잠시 보일러를 가동하여 집안을 말려주는 것이 좋다. 사실 온도보다는 습도가 불쾌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습기를 제거한 뒤 선풍기를 활용하면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체질에 꼭 맞는 음식궁합 (feat.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태양인)

1. 소음인- 특징 : 냉장고처럼 속이 차가운 체질. 소화기능과 배변습관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 - 꼭 맞는 음식 : 따뜻한 음식. 입맛을 돋우는 적당한 양념. 찹쌀, 꿀, 닭고기, 쑥갓, 마늘, 당근,

mkpark03.tistory.com

 

 

올바른 계단 오르기 방법과 3가지 효능 (feat. 계단 내려가기 방법)

1. 심폐 기능 강화- 1만 3천5백 명 대상 연구 결과, 하루 100 계단 오르내리게 하자 사망률 20% 감소- 좌식 생활하는 여성 12명 2개월 간 하루 200 계단까지 계단 오르내리게 하자 심폐지구력 향상, 심

mkpark03.tistory.com

 

 

바람만 스쳐 지나가도 극심한 통증의 원인과 예방법 (feat. 통풍)

1. 통풍이란?통풍이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하여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에서 만들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