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자기개발

초보운전자는 주목! 연비 오르는 8가지 운전 습관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11. 29.
반응형

초보운전자는 주목! 연비 오르는 8가지 운전 습관
초보운전자는 주목! 연비 오르는 8가지 운전 습관

 

1원이라도 저렴한 주유소를 찾는 것보다 습관을 바꾸는 것이 이득이다.

 

1. 부드러운 가속과 감속

급가속과 급정지는 연료를 많이 소모한다. 가속할 때는 부드럽게 페달을 밟고, 멈출 때는 서서히 브레이크를 밟는 습관으로 운전하면, 서서히 올라가는 연비를 볼 수 있다. 물론 안전을 위해서도 좋다.

 

2. 정속 주행 유지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떨어진 속도를 다시 올리려면 많은 연료가 필요하고, 급격한 감소는 이미 쓴 연료를 제대로 쓰지 못하고 낭비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80~100km/h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알려졌다. 고속도로에서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공회전 줄이기

주유소, 카페 등에서 장시간 공회전을 하는 경우가 있다. 공회전은 연료를 낭비할 뿐만 아니라 차량 수명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전문가들은 5분 이내 짧게 정차할 때도 엔진을 끄는 것이 연료 절약에 효과적이라고 말하며 특히, 주유소에서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4. 타이어 공기압 점검

여름과 겨울에는 반드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 줘야 연비에도 좋고 안전에도 좋다. 공기압이 낮으면 주행 저항이 커져 연비가 떨어지기 마련이고 타이어의 수명을 단축한다. 정기적으로 공기압을 체크하고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5. 불필요한 짐 제거

차량에 불필요한 무게가 실려 있으면 연비가 낮아진다. 트렁크에 쌓인 짐의 무게만큼 엔진에 힘이 더 들어가기 때문이다. 쓸모없이 장기간 보관 중인 물품은 분기마다 정리하는 것이 좋다.

 

6. 에어컨 사용 최소화

차에 타자마자 덥거나 춥지도 않은데 습관적으로 에어컨으로 온도 조절을 하는 사람이 있다. 에어컨은 일반 주행보다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한다. 너무 덥거나 춥지 않다면 창문을 열어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7. 예측 운전

운전에 집중하지 않으면 사고의 위험이 높아질 뿐 아니라 연비에도 영향을 미친다. 좌우 앞뒤를 수시로 체크하며 앞 차량의 속도와 교통 상황을 예측하는 집중력이 필요하다. 불필요한 브레이크와 가속을 줄이면 눈에 띄게 연비가 상승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8. 엔진 관리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 에어 필터 등을 점검하고 교체하면 엔진 효율이 높아진다. 차량과 연식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가솔린 엔진의 경우 15,000km, 디젤 엔진의 경우 10,000km에 한번 갈아주면 좋다. 엔진오일 교체 시 오일 필터도 함께 교체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 주자.


 

 

사람 때문에 지쳤다면? 어려운 사람과 잘 지내는 9가지 방법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유독 어려운 사람이 있다. 기가 세거나 말수가 적은 사람들. 이들과 잘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관심사 파악사람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할 때 편안함을

mkpark03.tistory.com

 

 

냉동실에 넣어도 되는, 음식이 아닌 9가지 (feat. 음식 보관 그 이상)

냉장고는 단지 음식을 보관하는 곳이 아니다. 그 이상으로 활용하는 법 아홉 가지. 1. 청바지청바지는 재질 특성상 세탁기로 자주 돌리는 게 좋지 않다. 심한 때가 묻지 않는 이상 주기적으로 작

mkpark03.tistory.com

 

 

호감 가는 상대에게 하지 말아야 할 7가지 소개팅 태도

1:1로 만나는 소개팅 자리에서 상대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1. 스마트폰 들여다보기소개팅에서 정말 잘해보고 싶은 상대를 만났다면 과감히 스마트폰을 뒤집어두거나 주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