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자기개발

말문이 턱 막혔을 때 티 안내고 대처하는 6가지 방법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5. 4. 7.
반응형

말문이 턱 막혔을 때 티 안내고 대처하는 6가지 방법
말문이 턱 막혔을 때 티 안내고 대처하는 6가지 방법

 

당황하지 말고 순발력을 발휘해서 이렇게!

 

1. “오”

시간을 번다. “오~”, “아…”, “음~” 등. 상대의 발언에 놀랐지만 티를 내지 않으려고 갑자기 말을 시작하면 오히려 횡설수설하기 쉽다. 대신 길게 소리를 내어 생각 중임을 전한다. “좋은 질문이네요.”, “흥미로운 포인트네요.” 등을 덧붙여도 좋다. 대화가 끊어지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시간을 벌 수 있다.

 

2. 되묻는다

당황한 채로 말하지 않도록 상대에게 발언권을 다시 넘긴다. “말씀을 잘 이해 못 했어요. 정확히 어떤 점이 궁금하신가요?”, “맥락이 잘 이해되지 않아요. 다시 한번 설명해 주세요.”처럼. 상대의 말을 다시 들으면서 대화를 정리하고 생각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힌트를 얻기도 쉽다.

 

3. 상대의 말을 반복한다

논점을 다시 정리한다. “그러니까 지금 이야기하신 내용을 다시 정리해 보면, ~라는 거죠?”, “제가 잘 이해한 게 맞나요? 전체 맥락을 고려하면 ~ 내용 같은데요.” 이성적으로 대화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만약 상대가 나를 공격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면, 흐름을 방해하게 되어 좋다.

 

반응형

4.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애매하게 답한다. “그럴 수도 있겠네요. 다양한 시각에서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관점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하지만 생각해 볼 가치가 있어 보여요.” 당황한 마음을 주섬주섬 감추면서도 이해심 많고 지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 알맹이가 없는 답변으로 시간을 벌면서 상대가 더 말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5. 빠르게 인정하기

잘못이나 오류를 지적 받았다면 빠르게 인정하는 게 오히려 전문적인 태도로 느껴진다. 어설프게 얼버무리며 넘어가지 말고 이렇게 말한다. “제가 놓쳤네요. 다시 확인하겠습니다.”, “예리한 질문이네요. 생각 좀 해보고 답변드릴게요.” 모르고 있다가 공격받는 게 아니라 놓칠 뻔한 걸 챙길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오히려 신뢰감이 생긴다.

 

6. 유머 발휘

“제 뇌가 잠깐 멈췄는데요. 재부팅에 시간이 걸려서 잠시만요.”처럼. 당황한 티를 내지 않으면서 유머를 발휘한다. 무거워질 수 있는 분위기를 가볍게 넘길 수 있다. 상대 역시 편안한 분위기로 대응할 확률이 높다. 다만, 이 단계는 앞의 다섯 개 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 자칫 흥분을 감추지 못해 염소 소리가 흘러나오기도 한다. 자신감 있는 표정과 차분한 목소리로 자연스럽게 말한다.


 

 

일잘러 추천, 직장에서 가장 효과적인 5가지 쿠션어

딱딱하고 치열한 대화 사이에 보드랍고 푹신한 쿠션을 대자.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1. “혹시”“혹시 이 부분 수정 가능할까요?”, “혹시 지금 시간

mkpark03.tistory.com

 

 

여자들이 ‘폭삭 속았수다’ 양관식에 열광하는 4가지 진짜 이유

달콤한 말과 이벤트가 어려운 남자라면 관식의 연애 스타일을 참고하자. 사람들에게 결국 더 사랑받을 스타일이다. 1. 말보다 행동양관식은 애순에게 사랑한다, 네가 제일 예쁘다, 너만 있으면

mkpark03.tistory.com

 

 

나이가 들수록 절대 자랑하지 말아야 할 5가지 것

자랑은 흥미로운 대화 소재가 될 수도 있지만, 이런 자랑은 상대에게 부담을 준다. 그리고 내게 독으로 돌아온다. 1. 재산예로부터 절대 자랑하지 말라고 알려진 소재. 질투심과 불편을 유발할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