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매일 마시는 와인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4가지 영향 (feat. 와인 하루 한 잔)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8. 15.
반응형

매일 마시는 와인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 (feat. 와인 하루 한 잔)
매일 마시는 와인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 (feat. 와인 하루 한 잔)

 

와인을 하루 한 잔 마시는 것은 심혈관 건강에 이롭다는 말이 있다. 레드 와인에 존재하는 폴리페놀 화합물, 라스베라트롤 같은 물질의 항산화 효능이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매일 마시는 와인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다.

 

1. 치아 착색

레드 와인에는 치아를 변색시키는 어두운 색소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와인의 산성 특성은 치아 표면을 거칠게 할 뿐만 아니라 붉은 색소가 침착되는 과정을 촉진시킨다. 화이트 와인 역시 마찬가지다. 화이트 와인에는 색소가 없지만, 산의 작용으로 치아에 얼룩이 생기기 쉽게 만든다. 따라서 와인 섭취 시 반드시 양치질이 필요하다. 다만, 와인을 마신 직후에는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와인의 산은 치아의 에나멜을 약화시키는데, 그 상태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에 더 많은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 안면홍조

얼굴의 혈관이 확장되어 붉어진 상태를 안면홍조라고 하는데, 안면홍조가 오랫동안 지속되다가 혈관이 확장되고 염증이 동반되는 것을 ‘주사(Rosacea)’라고 한다. 미국주사협회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레드 와인에 의해 주사가 유발되고 악화된다는 사람은 76%에 달했다. 이에 비해서 화이트 와인은 56%, 맥주는 41%, 위스키는 21%에 불과했다.

 

3. 췌장염

술을 마시면 이를 대사 시키기 위해 췌장에서 단백질 소화효소가 분비된다. 그런데 췌장액이 십이지장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 단백질 소화효소가 췌장 자체를 파괴시킨다. 단백질로 이뤄진 장기를 소화시키는 것이다. 술을 대사 시키는 과정에서 나온 산물이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

 

반응형

4. 비만 및 당뇨병

와인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은 혈행 개선뿐만 아니라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에 일정 부분 도움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와인의 주재료인 포도는 과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와인을 자주 먹다 보면 당질 과다 섭취로 혈당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당뇨병을 야기할 수 있다.


 

 

듣기만 해도 설레는 휴가, 쉼이 주는 효과와 잘 쉬는 방법

여름휴가철이다. 반복된 일상에서 잠시 떠나는 휴가는 육체적, 정신적 다양한 이점을 준다. 듣기만 해도 설레는 ‘휴가’, 쉼이 주는 효과와 잘 쉬는 방법을 알아본다. 1. 잠깐의 쉼, 몸과 마음

mkpark03.tistory.com

 

 

더워서 짜증 나는 여름에 불쾌지수 낮추는 방법 (feat. 찜통더위)

찜통더위가 지속되면서 불쾌지수도 높아졌다. 불쾌지수란 날씨 지수 중 하나로서, 기온과 습도를 고려해 느끼는 더위의 정도를 표현한 것이다. 습도와 온도가 높아지면 인체는 열을 제대로 배

mkpark03.tistory.com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한 3가지 필수 생활습관 (feat. 발병 연령 낮아지는 백내장)

백내장은 노인성 안과 질환을 대표한다. 과거에는 60대 이상 어르신들에서 발병했지만 디지털시대인 지금은 20~40대에게도 위협적인 질환이 됐다.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10대부터 70대까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