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경영

정기구독으로 가격 확 낮추어 기업화한 꽃집 (feat. 화려한 스타트업)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9. 16.
반응형

정기구독으로 가격 확 낮추어 기업화한 꽃집 (feat. 화려한 스타트업)
정기구독으로 가격 확 낮추어 기업화한 꽃집 (feat. 화려한 스타트업)

 

‘No Reason For Flowers’란 슬로건으로 꽃 문화를 전파하고 있는 플라워 버티컬 플랫폼 ‘꾸까(KUKKA)’의 알림장에 나열된 문구들이에요. 2014년에 창업하며 꽃의 정기구독 시대를 선언한 꾸까는 현재 B2B 시장과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해 국내 최대 플라워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했어요. 경복궁 옆 아담한 빌딩 2층에 자리한 ‘테라스 꾸까’에서 만난 박춘화 대표는 “꽃에 대한 막연한 가능성을 보고 창업에 나섰다”며 “우리나라는 아직 특별한 날이 아니면 꽃을 사지 않지만 정기구독을 통해 꽃을 즐기게 되면서 기존 꽃집과 차별화가 됐다”라고 소개했어요. 막연한 가능성에 모든 걸 걸었다지만 그간의 과정을 설명하는 품은 꽤 논리적이고 확정적이었는데요. 핀란드어로 ‘꽃’이라며 꾸까의 의미를 설명할 땐 차고에서 창업한 스타트업 총아의 면면도 엿보였어요.

 

Q 카페가 아늑한데요.

A 경복궁 바로 옆이라 아마도 이 건물은 아실 텐데 플라워카페가 있는 줄은 모르셨을 거예요.

 

Q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매장이 이곳 말고 또 있나요. 매출이 궁금한데요.

A 현재 9곳이 있어요. 꽃집이죠. 여기까지 카페를 겸하고 있는 곳은 2곳이에요. 꽃꽂이 클래스를 겸하는데, 예를 들어 이곳에선 150석이 판매됩니다. 한 달에 25만원, 4번 참여하는 수업이죠. 만석일 때가 많아요. 꾸까 플랫폼에선 식사권도 판매합니다. 매출이 나쁘지 않습니다.

 

Q 꾸까는 국내 유일의 화훼 플랫폼인데, 이제 오프라인으로도 영역을 확장하는 건가요.

A 시작이 온라인이어서 오프라인과의 접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3년 내에 인천 송도, 부평·부천, 서울서부와 남부, 경기도 남부 지역에 20개의 거점형 도매 꽃집을 열 계획이에요. 지난해 4월과 11월에 인천 연수와 시흥 배곧에 매장을 열었는데, 연수는 월 매출 5,000만 원(올 5월 기준), 배곧은 3,000만 원을 넘어섰어요. 동네(지역)에서 1등 하는 게 목표죠.

 

Q 2014년 창업 당시 정기구독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무모하단 시선도 있었는데요.

A 공대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2011년 무렵에 독일계 IT 인큐베이팅 기업인 ‘로켓인터넷’에 다니고 있었어요. 어떤 분야가 유망할지 살피다 보니 꽃은 아무도 안 하고 있더라고요. 20년 동안 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게 2014년에 발을 딛게 됐어요. 꽃에 대해 아는 게 거의 없었는데, 외국 영화에서 보듯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꽃을 주고받는 일상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우선이었죠. (웃음) 마침 로켓인터넷에서 배운 업무가 정기구독 서비스여서 그 분야의 커머스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자연스럽게 꽃을 접목하게 됐습니다. 그러니까 순서로 보면 처음엔 정기구독만 하다가 그다음에 꽃다발을 판매하기 시작했고, 클래스도 진행하게 됐네요.

 

Q 정기구독 관련 시스템은 꽤 갖춰야 할 게 많고 복잡하다던데.

A 정기구독은 수량을 파악한 후 꽃을 구할 수 있어요. 소비량이 명확하죠. 반면 주소가 바뀌거나 배송에 문제가 생겨 꽃이 시들었거나 결제했지만 취소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다행인 건 2011년에 제가 이 시스템을 개발했어요. 당시 같이 개발하던 동료에게 부탁해 알바비 주고 싸게 구축했습니다.

 

반응형

Q 꽃을 택배로 보내는 것도 리스크가 있을 법한데요.

A 꽃의 유통기한은 이틀이에요. 배송이 쉽지 않죠. 여름에는 꽃이 녹고 겨울에는 얼 수 있거든요. 그래서 패키지에 특별한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매일 온도를 체크하고 포장하죠. 일반상품을 배송할 때 폐기율이 아마도 1% 아래일 텐데, 저희는 0.8정도 됩니다.

 

Q 현재 정기구독은 얼마나 늘었습니까.

A 정확히 밝힐 순 없지만 처음과 비교하면 훨씬 많아졌습니다. 현재 꾸까의 온라인 고객은 약 70만 명, MAU(월간활성이용자 수)는 약 34만 명에 이르고 있거든요.

 

Q B2B 비중이 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온라인을 통한 B2C 매출이 약 70%, 오프라인과 B2B 매출이 각각 15% 정도에요. B2B 사업을 진행한 건 6년 정도 됐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사 직원들을 위한 기업의 복지이고, 또 하나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죠. 입사했을 때나 승진, 생일 등 특별한 날에 가족에게 꽃다발을 보낸다거나 VIP고객을 챙기는 일등이 해당되는데요. 방배동에 있는 600여 평의 작업장에서 하루 3000~4000개의 꽃다발을 만들어 배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700여 개 기업이 고객사죠.

 

Q 꽃을 사는 데 주저하는 건 가격 때문이기도 한데요.

A 꾸까를 찾는 분들이 많아진 이유이기도 한데, 저희는 경매를 통해 구매하고 투명한 가격으로 승부합니다. 최대한 원가에 맞추기 때문에 압도적으로 싸죠. 한여름엔 대부분 국내산이 많고 네덜란드, 콜롬비아, 중국 등지에서 수입하기도 합니다.


 

 

2024 추석 마케팅 트렌드 (feat. 실속부터 감성까지)

1. 실속부터 감성까지, 2024 추석 마케팅 트렌드신세계백화점은 이번 추석에 신세계 사우스시티와 김해점에서 ‘한가위 선물하기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추석 선물 세트를 매장에서 직접

mkpark03.tistory.com

 

 

에이블리를 1등으로 만든 플라이 휠 전략 (feat. 빠른 성장)

1. 가장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에이블리가 올해 상반기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하며 여성 패션 플랫폼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에이블리가 얼마 전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사용자 수와 매출액

mkpark03.tistory.com

 

 

스타트업 성장 곡선에 따른 적합한 창업가 스타일 분류.

비전/전략 ↔ 운영/전술, early stage ↔ late stage에 따라 4가지 스타일로 분류. 발명가 (INVENTOR, 스티브 잡스) → 추진자 (DRIVER, 일론 머스크) → 건설자 (BUILDER, 주사장) → 안내자 (GUIDE, 베조스) "나는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