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자기개발

회사 사람들과 친해지면 좋을까? 사내 친목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12. 10.
반응형

회사 사람들과 친해지면 좋을까? 사내 친목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
회사 사람들과 친해지면 좋을까? 사내 친목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

 

적당한 선을 유지하는 게 중요할 듯.

 

1. 사내 친목의 긍정적 효과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하루에 절반을 함께하는 동료들과 친하게 지내서 안 좋을 건 없다. 특히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이 올라간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에서는 사내 친밀한 관계가 팀워크와 협업을 향상하고, 직원의 행복감을 증대시킨다고 보고했다. 갤럽의 연구에 따르면 직장에서 최소 한 명의 절친한 친구를 가진 직원은 업무 만족도가 7배 더 높으며, 퇴사 가능성이 50% 이상 낮아진다고 한다.

 

2. 스트레스 관리 및 심리적 안정감

사내 친목은 직장 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2020년 미국심리학회(APA)의 보고에 따르면, 동료 간의 사회적 지원을 경험한 직원은 번아웃을 겪을 가능성이 4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혁신과 창의성

서로 가깝고 허물없는 조직은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더 활발하게 나온다. MIT의 미디어랩에서 수행한 연구에서는 직원 간의 비공식 대화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20% 이상 증가시킨다고 분석했다. Google의 ‘심리적 안전성(Psychological Safety)’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반응형

4. 부정적 측면

좋은 면만 있는 건 아니다. 과도한 친목은 조직 내 파벌을 형성하거나 갈등의 씨앗이 되기도 한다. 호주의 한 연구에서는 사내 특정 그룹 간의 지나친 결속력이 팀 전체의 조화를 방해하고,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든다고 분석했다. 특정 직원들은 소외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느 회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이다. 또한 지나치게 가까워지면 업무와 관련 없는 사적인 대화가 많아지고 업무 효율성도 떨어질 수 있다. Time Doctor의 조사에 따르면, 직원들이 비업무적 대화에 소비하는 시간이 일일 평균 1시간을 초과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5. 적정 수준 유지하기

뭐든지 적당한 게 제일 좋다. 회사 동료들과도 어느 정도 거리를 둬야 한다. 회식이나 워크숍, 점심, 커피 등을 통해 균형 잡힌 친목 활동을 정기적으로 갖고 그 외의 시간은 서로 존중해 주는 게 좋다. 관리자나 리더는 정기적인 1:1 미팅을 통해 직원들의 고민을 듣고 공감과 위로해 주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고무줄의 재발견, 고무줄로 깔끔하게 정리하는 9가지 비법

작고 흔하지만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가진 고무줄! 집에서 굴러다니는 고무줄 활용법. 1. 전자기기 케이블 정리우리 인생처럼 제멋대로 뒤엉켜 꼬여버린 선들도 고무줄로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

mkpark03.tistory.com

 

 

귤을 까는 데도 비법이? 겨울 간식 더 맛있게 즐기는 8가지 방법

겨울 방어도 아닌데 뱃살이 차는 건 기분 탓이겠죠? 1. 귤귤을 깔 때는 위아래 끝을 살짝 눌러 귤을 돌리면서 까면 손톱이 상하지 않고 깔끔하게 껍질을 벗길 수 있다.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

mkpark03.tistory.com

 

 

남은 식빵으로 김치 냄새를? 식빵의 놀라운 10가지 활용법

냉장고를 열 때마다 풍기는 김치 냄새, 손에 밴 강한 향, 신발 냄새, 창문 청소, 기름얼룩 등 식빵 한 조각으로 해결할 수 있다. 1. 왜 식빵이 냄새를 흡수할까?식빵은 다공성(多孔性) 구조로 이루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