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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New Art Gallery

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by MINGFORMATION 2024.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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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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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남천(南天) 송수남, 한국, 수묵화가, 1938-2013

1960년대 수묵의 번짐과 얼룩을 이용한 추상 작업을 시작으로 60년대 후반 발묵(發墨)의 방법과 이미지를 조합해 표현했다.
 
70년대 초에는 한국적인 이미지로 표상되는 갖가지 모티브로 화면을 채우는 ‘한국 풍경’ 시리즈, 80년대는 한국의 야산을 대상으로 한 수평 구도의 산수화 작업을 통해 독자적인 화풍을 정립했다.
 
1990~2000년대 선보인 ‘붓의 놀림’ 시리즈는 수묵 특유의 미감을 바탕으로 한 대담하고 생동감 있는 붓질 작업으로 수묵화의 독특한 풍경을 만들어냈다.
 
2000년대의 ‘긋기’ 시리즈 작업은 단순한 선의 나열을 통해 담백하면서도 절제된 화면으로 곧은 선비의 정신을 녹여냈다. 만년까지 즐겨 그린 꽃 그림은 수묵에서 탈피한 송수남의 또 다른 작품세계다.
 
한평생 수묵이라는 화두로 일관한 송수남은 한국적인 정신의 표현이 수묵에서 나온다고 믿었다. 그는 먹, 그 자체가 가진 정신에 집요하게 매달렸다. 그의 세계는 추상의 영역으로 경도됐다. 그가 붓질로 채운 작품에서 오히려 ‘비움의 미학’이 돋보이게 된 배경이다. 그는 1980년대 초 제자들과 함께 수묵화 운동을 이끌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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