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경영

장사하면서 돈버는 사람들의 노하우 (feat.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최적의 시간)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3. 11. 5.
반응형

취업 포털 잡코리아가 2018년에 남녀 직장인 5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직장인 피로 현황’에 따르면 월~금요일 중에서 피로감이 가장 많은 요일이 월요일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월요일 아침이라면 제아무리 말 재간꾼이라 하여도 청중의 호기심을 자극하기가 쉽지 않다고 봐야 한다.

 

장사하면서 돈버는 사람들의 노하우 (feat.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최적의 시간)
장사하면서 돈버는 사람들의 노하우 (feat.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최적의 시간)

 

이처럼 어떤 직종이나 고객을 만나기 쉽거나 반대로 만나기 어려운 때(When)가 있는 것 같다. 마찬가지로 내가 제공할 상품/서비스의 특성상 판매하기에 최적의 시간대가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홈쇼핑에서 금요일과 토요일 밤에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것처럼 말이다. 나도 점심 고객을 만나기 위해 11시 50분부터 사무실 밀집 지역에 진을 치고 있었고, 저녁 술장사를 위해서는 퇴근 시간대에 나가서 직장인들을 만났다.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최적의 시간대를 잘 파악한다면 영업에 훨씬 유리하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여러 직종에서 일했던 경험에 따른 주관적인 견해임을 전제로 직장인들을 만나기에 (연락/방문하기에) 좋은 시간과 나쁜 시간을 정리해 보았다.

 

반응형

1. 만남에 좋은 시간 : 화요일&수요일&목요일 오후 2시

화요일부터 수요일, 목요일로 갈수록 업무 적응력이 좋아진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일주일 업무 계획을 세우는 월요일에 비하면 스케줄이 정돈되었을 때이므로 좀 더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미팅을 진행할 수 있다. 오후 2시는 점심 식사 후라 약간 나른해지면서 업무 능률이 떨어지는 때이다. 그런 만큼 이 시간대에 직장인들에게 미팅을 청하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다.

 

2. 만남에 나쁜 시간 : 월요일 아침 9~10시 / 금요일 4~5시

월요일 아침은 직장인들에게 가장 바쁜 시간대이다. 한 주간 진행할 업무를 정리하고, 주말 동안 들어온 이메일 등을 확인하고 연락을 취해야 한다.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부서 회의가 진행되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 방문이나 연락을 한다면 반갑게 맞아 줄 사람은 많지 않다. 금요일 오후 5시가 미팅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불금을 보내기 위해 퇴근을 고대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때 미팅을 잡으면 상대가 집중하기가 쉽지 않으며, 조금이라도 길어지면 짜증스럽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 금요일에 꼭 미팅을 잡아야 한다면 칼퇴를 방해하지 않도록 오후 2시 전후여야 한다.

 

728x90

중요한 것은 만날 상대의 상황을 살펴서 최적의 시간을 잡는 것이다. 의사 전달에 있어서 육하원칙이 중요한 것처럼 성공을 소망하는 기업/자영업자들에게 이 다섯 단어가 매우 중요하다.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어디서, 언제라는 다섯 단어를 항상 가슴에 품고 서비스 전략을 짤 것을 권한다.


 

 

장사하면서 돈버는 사람들의 노하우 (feat. 고객이 모인 곳에서 시작)

어떻게 하면 매출을 많이 올릴 수 있을까. 이는 기업/자영업자들의 한결같은 고민이다. 무엇을(What) 누구에게(To Whom) 팔 것인지 결정하였다면 그다음 스텝은 무엇일까. 친구 덕분에 알게 된 한 보

mkpark03.tistory.com

 

 

장사하면서 돈버는 사람들의 노하우 (feat. 무료 체험의 기회 제공)

언젠가 지하철역 앞에서 땅콩을 볶아서 파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다. 할머니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저녁 6시만 되면 강남역에서 땅콩을 볶았다. 할머니가 땅콩을 볶기 시작하면 그

mkpark03.tistory.com

 

 

장사하면서 돈버는 사람들의 노하우 (feat. 역삼각형 구조의 서비스)

“요즘 장사가 안 되다 보니까 할 수 있는 게 없네.” 장사가 안 되어 힘들다고 하소연하는 가게들을 가 보면 공통점이 있다. 기본 서비스를 줄인다는 점이다. 식당에서는 음식을 시켰을 때 기본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