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가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청라국제신도시에서의 화재 사고 이후 전기차에 대한 막연한 공포가 확산되자 사실상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기차 배터리의 제조사 커밍아웃이 이어졌는데요. 이러한 시기에 굳이 전기차 시승이라니. 고개를 갸웃할 수도 있지만 궁금해졌어요. 과연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시기상조일까요. 현대차의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롱레인지’(이하 코나EV)에 올라 도심과 고속도로 구간 약 200여㎞를 운행했어요.
결론부터 말하면 굳이 아쉬운 부분을 찾을 수 없을 만큼 만족스럽더군요. ‘이보다 좋은 도심형 세컨드카가 있을까’란 생각에 운전석에 앉아 꼼꼼히 살펴보기도 했어요. 참고로 2023년 4월에 출시되며 2세대로 진화한 코나EV에는 64.8 kW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돼 있어요. CATL이 제조한 니켈·코발트·망간(NCM) 삼원계 배터리예요.
1. Exterior & Interior 돋보이는 볼륨감, 생각보다 넓은 실내
현대차가 2세대 코나를 구상하면서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했다는 건 이미 주지의 사실. 코나EV는 기존 코나의 상징적인 디자인 요소를 계승하며 전기차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어요. 전면부를 가로지르는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나 볼륨감이 돋보이는 전면과 측면 라인, 여기에 예리한 선까지 더해지며 세련미도 강조했고요. 특히 ‘디 올 뉴 그랜저’를 시작으로 이제는 현대차의 새로운 패밀리룩이 된 단 한 줄의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는 이 준중형SUV에 찰떡같이 어울리더군요.
빈 공간이 확 줄어든 휠 디자인도 고급스러워요. 사실 휠 디자인은 번호판 외에 전기차를 구분할 수 있는 조건이기도 한데요. 휠의 비어 있는 공간, 그러니까 개구율이 높으면 속도를 올릴수록 많은 공기가 유입돼 공기저항 측면에서 불리해요. 내연기관차는 미세한 차이지만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자랑거리인 전기차는 개구율이 낮을수록 유리하죠. 휠에 선보다 면이 많은 이유예요.
전기 충전 포트는 차량 전면에 위치했어요. 내부는 준중형이 맞나 싶을 만큼 여유로워요. 대시보드에 자리한 12.3인치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간결해요. 처음 접했어도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었어요. 아이가 어린 4인 가족에겐 퍼스트카로, 휴일 나들이를 떠날 땐 효율적인 세컨드카로 운행하기에 안성맞춤이에요.
2. Power Train&Function 조용한 실내, 높은 전비
64.8kW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된 코나EV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55Nm의 성능을 발휘해요.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는 417㎞(롱레인지, 17인치 휠). 차량을 인도받았을 때 충전량은 약 70%, 주행 가능거리는 315㎞를 가리키고 있었어요. 시승을 마친 후 확인한 전비는 7.1㎞/kWh나 되더군요. 무엇보다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 시 두 상황 모두 실내가 조용했어요. 전기차가 조용한 건 당연한 미덕이랄 수도 있는데, 자동차의 풍절음은 전기차라고 해서 피할 수 있는 요인이 아니거든요.
차체의 볼륨감을 강조해 동급 SUV 대비 우수한 공력계수(0.27Cd)를 달성했다는 게 실감 나는 부분이에요. 이외에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내비게이션 기반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안전 하차 경고,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의 기능이 탑재됐어요. 가격은 4,654만~5,323만 원이에요. 개별소비세 혜택과 구매보조금을 반영할 경우 스탠다드 모델 프리미엄은 3,000만 원대 초중반, 롱레인지 모델 프리미엄은 3,000만원대 중반에 구매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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