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의 ‘골프(Golf)’가 올해로 탄생 50주년을 맞았어요. 1974년 첫선을 보인 이후 현재까지 8세대에 걸쳐 진화한 이 준중형 해치백의 전 세계 판매량은 약 3,700만 대. 반세기 동안 유럽에서 가장 성공한 자동차이자 폭스바겐 역사상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로 해치백의 무덤이라 불리는 한국에서도 올 3월 누적 판매량 5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신차 발표가 이어지는 시대에 과연 어떤 매력이 골프를 타임리스 아이콘으로 이끌었을까요.
1. 독일에서 시작된 변화의 물결
수입차 딜러사의 한 임원은 “자동차 모델이 수십 년 간 명맥을 잇는다는 건 자국에서의 인기가 뒷받침돼야 가능하다”며 “자국 시장에서 인정받은 모델이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다”라고 전했어요. 또 다른 수입 브랜드 관계자는 “단종 대신 계승으로 이어지는 상황은 ‘쏘나타’나 ‘그랜저’만 봐도 알 수 있다”며 “소비자에게 회자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골프의 역사는 1974년 독일 시장의 새로운 변화에서 출발하는데요. 그동안 폭스바겐을 대표한 모델은 딱정벌레 차로 알려진 ‘비틀’이었죠.
그 어떤 모델도 명함을 내밀지 못할 만큼 아성이 높았지만 폭스바겐은 1960년대부터 비틀의 명성을 이어갈 후속 모델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당시 폭스바겐의 개발 목표는 ‘온 가족이 안전하게 탈 수 있는 기술적 완성도와 가성비 높은 차’였어요. 여기에 폭스바겐 엔지니어들이 내세운 ‘스스로 타고 싶은 차’란 기준이 더해졌어요. 개발 프로젝트는 쉽지 않았는데요. 수년간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며 ‘EA276’ ‘EA337’ 등 콘셉트 모델을 내놓은 끝에 골프가 모습을 드러냈어요.
멕시코만에 흐르는 거대한 해류, 걸프 스트림(Gulf Stream)의 독일식 발음 ‘Der Golfstrom’에서 이름을 따온 1세대 골프의 등장은 기존 자동차 시장의 전환점으로 기록되고 있어요. 수십 년간 차량 후방에 자리하던 엔진이 앞쪽에 배치됐고, 비틀이 지배했던 후륜구동 대신 전륜구동 시대를 열었기 때문이죠. 이후 ‘뉴 비틀’ ‘티구안’ 등 폭스바겐 차량뿐 아니라 계열사인 아우디, 스코다, 세아트의 소형, 준중형, 중형 모델이 모두 골프의 전륜구동 플랫폼에서 탄생하게 됩니다.
2. '골프'의 초기 디자인을 완성한 조르제토 주지아로
골프의 초기 디자인은 현대차 ‘포니’를 디자인한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손을 거쳐 차별화됐는데요. 외관은 선과 면, 예리한 각으로 구성돼 마치 종이접기를 한 것처럼 강렬했고, 실용적인 실내 공간이 더해지며 유럽 소형차의 판도를 단번에 바꿀 만큼 이목을 집중시켰어요. 세대를 거듭할수록 고급 차에만 적용되던 첨단기술과 안전 장비,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탑재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 됐어요. 물론 소비자가 눈여겨 본 건 그럼에도 여전히 높은 가성비였는데요.
1세대 골프(Golf Mk1·1974~1983년)는 1974년 3월 독일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했어요. 그 해 5월 매장에 출시됐는데, “모던한 디자인과 우수한 기본기, 해치백 설계 등 모든 요소의 장점을 한데 모은 현대적인 콤팩트 카의 표준”으로 평가받았어요. 1세대 골프는 후륜구동 대신 전륜구동, 공랭식 대신 수랭식, 복서 엔진 대신 인라인 엔진을 배치했고, 넓은 테일게이트와 접이식 뒷좌석을 채택해 용도에 맞게 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었어요.
판매량은 독일 내 출시 이후 2년 만에 100만 대를 돌파했고, 전 세계에서 총 699만 대가 판매(구조가 동일했던 모델 ‘제타’ 판매량 포함)됐어요. 베이비붐 세대의 첫 차는 2세대 골프(Golf Mk2·1983~1991년)였어요. 높은 인기에 ‘골프 제너레이션’이란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죠. “기술의 진보를 대중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2세대 골프는 산소 센서로 제어되는 촉매 변환기, 고급 차에만 적용됐던 ABS 시스템, 골프 최초로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됐어요.
골프는 탄생 10주년이 된 1984년에 생산량 1000만 대를 돌파했어요. 에어백, ABS 등 ‘안전의 대명사’란 수식어는 3세대 골프(Golf Mk3·1991~1997년)에서 비롯됐어요. 우선 1992년부터 운전석 에어백이 적용됐고, 1996년부터 전 모델에 ABS를 기본 장착했어요. 4세대 골프(Golf Mk4·1997~2003년)는 스타일의 아이콘으로 불립니다. 특히 골프 특유의 ‘C필러’ 디자인이 주목받았어요.
ESP(전자제어 주행안정 프로그램)를 선보이며 등장한 4세대는 여타 독일 차의 ESP 탑재를 이끌기도 했어요. 2002년 폭스바겐은 최고 속도 250㎞에 이르는 ‘골프 R32’를 출시합니다. 5세대 골프(Golf Mk5·2003~2008년)는 수많은 중소형 경쟁자들과 품질로 승부를 겨루는데요. “레이저 용접 차체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라고 평가받고 있어요. 실제로 이전 모델에 비해 비틀림 강성이 35%나 향상됐고, 처음으로 뒷좌석 측면 에어백이 옵션으로 마련됐어요.
‘골프 GTI’에 세계 최초로 터보차저와 슈퍼차저를 함께 사용하는 트윈차저 기술을 선보여 역동성 면에서도 한 단계 앞서나갔습니다. 6세대 골프(Golf Mk6·2008~2012년)는 유로 NCAP 충돌 시험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 개를 획득할 만큼 안정적이었는데요. 무릎 에어백이 기본으로 설치됐어요. 당시 기준으로 가장 진보적인 골프가 완성된 셈이죠. 7세대(Golf Mk7·2012~2019년)로 넘어오면서 골프는 다이어트에 성공합니다.
최대 100㎏이나 경량화에 나서면서 연료소비량이 최대 23%나 줄었죠. 가장 진화된 골프는 현재진행형인 8세대 골프(Golf Mk 8·2019~현재)인데요. 동급 최고 수준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트래블 어시스트’로 시속 210㎞까지 능동적 주행 보조가 가능하고, 최첨단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를 탑재해 안전한 야간 주행 환경을 구현했어요. 무엇보다 EA288 evo 엔진을 탑재한 ‘2.0 TDI’는 유로 6d를 만족하는 획기적인 배기가스 저감 능력까지 갖췄어요.
3. 폭스바겐코리아, 국내 판매량 비상
50년간 세계적인 베스트셀링카로 등극한 골프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최근 폭스바겐의 행보가 심상치 않아요.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독일의 국민기업 폭스바겐의 현실에 대해 “정밀하게 작동하는 값비싼 기계의 경이로움을 생산해 온 독일의 경제시스템이 디지털 세상에서 더 이상 그 경이로움을 재창조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보도하기도 했어요.
창사 87년 만에 처음으로 독일 공장 폐쇄 검토에 들어간 데 이어 잇따르고 있는 실적 경고를 꼬집은 것이죠. 이러한 상황은 한국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업계에선 폭스바겐코리아의 올 판매량이 1만 대 선을 밑돌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집계한 통계를 살펴보면 폭스바겐 브랜드는 올 1월부터 9월까지 5916대를 판매했어요.
국내 시장에 진출한 독일 브랜드 중 최하위 수준이에요. 브랜드별 연간 누적 판매량 순위에선 9위에 오르며 10위 안에 머물렀지만 베스트셀링카 순위에선 밀려났어요. 폭스바겐의 올해 월평균 판매량은 657대에 그쳤어요. 수입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트렌드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전무하다”며 “해외에서 판매 중인 골프나 티구안 PHEV 모델의 국내 판매 계획도 알려진 바가 없다”라고 전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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