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약사가 꼽은 해외여행 필수 7가지 상비약 (feat. 응급상황)

by 트렌디한 일반 상식 2024. 7. 23.
반응형

약사가 꼽은 해외여행 필수 7가지 상비약 (feat. 응급상황)
약사가 꼽은 해외여행 필수 7가지 상비약 (feat. 응급상황)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오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해외에서 갑자기 아프면 병원을 찾기도 쉽지 않고, 평소에 먹던 약을 구하기도 어려워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현지에서 갑자기 아프지 않으려면 어떤 약들을 챙겨야 할까. 변상은 약사가 추천하는 해외여행 필수 상비약 7가지를 소개한다.

 

1. 해외 체류 중 자주 발생하는 증상은?

변상은 약사는 해외에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으로 감기, 소화불량, 배탈, 설사 등을 꼽았다. 기후나 환경이 갑작스럽게 변하거나 장시간 비행으로 인해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나 몸살에 걸리기 쉽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체하는 경우도 많고, 배탈과 설사 등의 소화기 증세도 흔히 나타난다. 이는 물갈이가 심하거나 음식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영어로 ‘여행자 설사(Traveler’s diarrhea)’라는 명칭이 있을 정도로 해외여행 중 흔하게 나타난다.

 

이 밖에도 두통, 생리통, 발열 등 평소에도 자주 발생하는 증상들과 환경 변화나 컨디션 저하 시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 하이킹이나 레포츠 활동 중에 생기는 자상 등이 대표적이다.

 

반응형

2. 해외여행 필수 7가지 상비약

1) 감기약

종합감기약을 기본으로, 목감기, 코감기에 특화된 증상별 감기약을 추가로 챙기자. 단, 이를 혼용해선 안된다. 반드시 주요 증상에 맞춰 한 가지만 먹어야 한다. 증상 완화와 컨디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B나 비타민 C가 포함된 감기약이면 더욱 좋다.

 

2) 소화제

여행 시 과식하는 편이라면, 소화효소가 강화된 소화제가 좋다. 시메티콘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가스 제거와 복부팽만감 완화에 도움이 되며, 우르소데옥시콜산(UDCA)이 포함된 제품은 지방 소화에 효과적이다. 위와 장에서 소화, 흡수되는 영양소가 다르므로 각각의 기관에서 용해되어 작용하는 다층정 소화제를 추천한다.

 

3) 지사제

천연 점토 성분이 병원성 세균, 장 독소, 바이러스 등 설사 유발 물질을 흡착, 배설시켜 설사의 원인 자체를 제거해 주는 지사제를 구비하면 좋다. 특히 유아나 어린이 동반 시에는 식도, 위, 장 관련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안전한 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다. 24개월 이상 소아부터 복용 가능한 성분인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

 

4) 진통제

해외여행 시 진통제는 필수다. 그중에서도 효과가 빠른 액상형 연질캡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추천한다. 편두통엔 나프록센, 생리통엔 이부프로펜, 관절염엔 덱시부프로펜 등 증상별로 효과적인 성분을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5) 피부 트러블 패치

간편히 붙여 피부 트러블 부위를 가릴 수 있는 트러블 패치도 필수다. 특히 진정 성분인 히알루론산이 더해진 ‘마이크로니들 트러블 패치’를 추천한다. 티가 거의 나지 않아 외출 시 사용하기 좋다. 집중 케어가 가능한 ‘마그네슘 니들 패치’도 함께 챙기면 밤사이 빠른 완화가 가능하다.

 

6) 상처치료 밴드

소독효과와 생활방수 기능이 있는 고탄력 일회용 밴드와 빠른 치유를 돕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습윤 드레싱을 추천한다.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므로 피부 저자극 인증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7) 코로나19 예방용 UDCA

마지막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걱정된다면, 예방효과가 연구결과로 입증된 UDCA를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1정 기준 최대함량 100mg까지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매 가능하다.

 

728x90

3. 일반의약품 챙길 때 유의사항

이 밖에도 자주 겪는 증상이 있다면, 여행 전 약사와 상담을 통해 필요한 상비약을 준비하자. 액상은 100mL까지만 기내 반입이 허용되므로 필요한 양만큼만 기내용 가방에, 나머지는 포장 상자와 함께 위탁수화물 가방에 넣어야 한다. 처방약은 사전에 별도로 확인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소화 안 되고 자주 체하는 사람이 피해야하는 5가지 음식

입맛 떨어지는 여름철에 소화불량까지 겹친다면 기력이 떨어져 생활이 고달파진다. 평소 위장관이 약하다면 소화불량을 야기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1. 튀긴 음식튀긴 음식은 지방

mkpark03.tistory.com

 

 

심장질환 환자의 긴급구조 방법 (feat. 증상과 응급조치)

심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가 심장마비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경우 심폐소생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심폐소생술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 적절하게 실행하였을 경우에는 환자를 되살릴 수 있

mkpark03.tistory.com

 

 

안경 쓰는 사람에게 시력 좋아지는 5가지 습관들 (feat. 시력 증진)

1. 눈을 따뜻하게눈 주위를 따뜻하게 하면 눈가로 가는 혈류가 좋아져. 혈류가 좋아지면 자연스레 시력도 좋아지고 두통이나 어깨 결림, 자율신경 불안정까지 개선되는 효과가 있지. 가장 간단

mkpark03.tistory.com

반응형

댓글